본문 바로가기
공무원 관련

9급 공무원 가산점 자격증, 필수 자격증

by 노비365 2021. 5. 31.
반응형

공무원 시험은 자격증이 있으면 가산점을 줍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자격증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좋겠지만 없는 경우에는 꼭 따야 할까요? 이 부분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은 학력의 제한이 없고 자격증 소지 제한 또한 대부분 폐지되었습니다. 그러나 법령에 의한 몇몇 직렬은 자격증을 소지해야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사서직, 시설직의 지적 직류,, 운전직 조리직, 전산직 등이 있습니다.

 

필요한 자격증 목록은 [별표 5] 응시에 필요한 자격증 구분표(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하는 직렬의 공무원이 되려면 자격증 취득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됩니다.

 

참고로 자격증이 필수인 직렬은 자격증 가산점이 없습니다. 가산점을 준다 해도 자격증이 있어야만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응시자는 모두 가산점이 붙을 테니 별 의미는 없습니다. 

[별표 5] 채용시험·전직시험의 응시에 필요한 자격증 구분표(제18조관련)(공무원임용시험령).pdf
0.05MB


자격증 제한이 없는 직렬의 7급 시험에서는 기사급 이상 5%, 산업기사급 3%, 기능사는 가산점이 없습니다9급 시험에서는 산업기사급 이상 5%, 기능사 3%의 가산점이 있습니다.

 

가산점은 본인이 취득한 점수에서 가산하는 것이 아닌 해당 직급직렬 총점수의 5%를 가산합니다. 보통 99급 시험은 과목당 100점에 5과목으로 총점 500점이 됩니다. 500점의 가산점은 25점이고 본인이 시험에서 5과목 합 400점을 맞았다면 최종 점수는425점이 됩니다. 기사, 산업기사 외에 1급, 2급이나 xx관리사 같은 자격은 [별표 11] 분야별 자격증 가산비율표(아래 첨부파일)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별표 11] 분야별 자격증가산비율표(제31조제2항관련)(공무원임용시험령).pdf
0.04MB


그러면 가산점을 위한 자격증을 따야 하는 것일까요? 

조정점수를 적용하는 직렬(행정직)의 경우에는 이 가산점이 엄청나게 크게 작용합니다. 단순히 남보다 5문제 더 맞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행정직 같은 경우는 가산점 자격증이 변호사, 변리사뿐이라 실제로 가산점을 받는 사람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정점수를 적용하지 않는 기술직들은 자격증이 없으면 5문제를 더 맞으면 됩니다. 가산점은 과락을 맞은 과목엔 적용하지 않으므로 자격증이 과락을 구제해주지는 못합니다.

[별표 12] 6급 이하 채용시험 가산대상 자격증(제31조제2항 관련)(공무원임용시험령).pdf
0.11MB

 

자격증을 따는 데는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시간, 그리고 돈입니다. 9급 공무원 시험은 산업기사급 이상부터 5%의 가산점을 받는데 산업기사 자격증 중에서는 작업형 실기시험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자격증의 단점은 실기를 가르쳐주는 학원을 다니지 않으면 합격이 어렵다는 것이고 장점으로는 필답형이 없거나 비교적 쉽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필답형 및 작업형이 모두 필기시험인 경우는 굳이 학원을 갈 필요 없이 교재를 사서 독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필답형이 비교적 많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음 공무원 시험까지 2번 이상 자격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면 자격증을 따는 것을 추천합니다. 산업기사급 자격증은 독하게 하면 두 달 내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직장 다니면서 1년 동안 서너 개씩 따는 사람도 있으니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떤 자격증을 선택할지를 정해야 합니다.

 

공업의 일반기계직렬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산업기사급에서 필답형이 없는 자격증은 컴퓨터응용가공, 기계정비, 기계조립 등이 있습니다. 대신 작업형을 가르쳐주는 곳을 찾아야 합니다. 이들 자격증은 공무원이 되고 나면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공무원으로 퇴직하고 나서 기술자가 되기엔 이미 늦었을 것이고 선임 자격증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산업기사급에서 독학 가능한 자격증을 꼽자면 산업안전과 에너지관리가 있습니다. 둘 다 법령에 기반한 법정 선임자격으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계산에 강한 편이라면 에너지관리를, 암기에 자신 있다면 산업안전을 보면 됩니다.

  특징 학습방법 퇴직 후 용도 시간투자
컴퓨터응용가공
기계정비, 기계조립
필답형 없음 학원필수 쓸모없음 비교적 적다
산업안전, 에너지관리 작업형 없음 독학가능 선임자격 비교적 길다

 

일반기계직 관련 자격증을 예로 들었지만 다른 자격증에 대한 정보는 Q-net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또는 네이버나 다음의 직렬별 카페를 찾아 자격증 정보를 얻는 방법도 있습니다.

 

Q-Net 자격의 모든 것

 

www.q-net.or.kr

 

반응형

댓글